[인터뷰]김기영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 “전통산업-AI 동맹 새 지평 열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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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가공+물류’ 산업 융복합에 AI 도입까지 더해 시너지 극대화
양질의 청년 일자리 창출과 입주기업의 기술 혁신 도울 것

김기영 청장. 사진=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청장 김기영, 이하 경자청)이 개청 20주년을 맞았다. ‘외국인 투자유치 실적 전국 경자청 중 최고’, ‘전국 경제자유구역 성과평가 2년 연속 S등급 달성’ 등 20년간 노력이 눈부신 성과로 나타나며 새로운 20년을 열어낼 준비에 몰두하고 있다.
파이낸셜 허브 타임즈는 8일 김기영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을 만나 개청 20주년을 맞은 그간의 소회와 미래 비전을 공유했다.
김 청장은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은 20년이라는 시간 동안 1954개사의 입주기업과 5만7972명의 종사자와 함께 지역 경제 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다”며 “앞으로는 인구절벽과 지방 소멸 위기 극복을 위해 지역 전통산업과 첨단산업 간 동맹으로 미래 생존 전략을 펼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 지역의 ‘제조-AI 얼라이언스’ 구축과 지자체의 강력한 지원 필요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은 주로 조선기자재와 같은 제조업을 중심으로 발전해 왔다. 국가의 생산 인구 감소와 함께 제조업의 만성적인 인력 부족 문제가 극심한 상황에서 이를 위한 대책이 절실한 상황이다.
김 청장은 “제조업의 발전 과정에서 IT와의 융합이 부족했던 점에 아쉬움이 남는다”며 “제조업에 AI를 도입해 지역의 AI 산업을 육성하고, 이 과정에서 신산업과 청년 일자리가 창출돼 지역 인재 유출을 극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새로운 흐름과 AI 전략에 맞춰 경자청은 지난 6월, 부산정보산업진흥원과 업무협약을 맺어 구역의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디지털 전환 세미나를 개최했다. 김 청장은“업무협약을 통해 서부산권의 제조업과 동부산권의 IT산업을 융합하는 동서 간 가교 역할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더해 경자청은 입주기업에 지역 IT기업의 서비스 도입을 지원하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관리 프로그램 지원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 사업은 안전보건경영방침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이 대상이다. 사업장 내 위험 감소 대책과 안전 점검, 비상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예방 체계를 클라우드 기반의 AI 서비스로 관리해 상시 추적이 가능하게 한다.
이번 사업을 통해 전통산업은 디지털 역량을 높이고, 지역 IT 기업은 실제 산업 환경에 시스템을 적용해 기술 혁신을 이루는 등 전통 제조산업과 IT 간 상생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 청장은 “이미 중앙정부에서는 제조-AI 도입 관련 얼라이언스를 구성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며 “지자체에서도 산업 흐름에 맞춰 발 빠르게 움직여야 하며 관련 R&D 예산 등 전폭적이고 적절한 지원이 필요한 때”라고 말했다.
■ AI가 주도하는 물류, 글로벌 복합물류 허브로 자리매김
인공지능의 도입으로 기존 물류센터는 단순 저장 창고에서 풀필먼트 센터로 변화하고 있다. 풀필먼트 센터는 제품의 수령, 저장, 재고관리, 분류 및 분배, 배송 준비 그리고 판매까지 물류의 모든 과정을 담당하면서 효율적인 제품의 흐름을 보장한다.
김 청장은 “AI 도입은 물류업에 비용 절감, 생산성 향상, 서비스 품질 개선 등의 효과를 낼 수 있으며, 여기에 우리청이 추진하는 제조·가공까지 이뤄낸다면 큰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더해 2029년 가덕도신공항, 2040년 진해신항 개항으로 세계적인 물류망과의 연결성을 강화해 글로벌 기업들에게 경쟁력 있는 생산 및 유통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 청장은 “단기적으로는 산업간 융합과 AI 도입을 통해 부지 고도화와 복합물류 활성화를 역점으로 지원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중동과 아프리카 등 신항로 개척과 경제자유구역의 확대를 추진해 나가겠다”며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이 부산과 경남 경제의 성장동력으로 역할하고, 나아가 대한민국 경제의 중심 축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역의 독보적인 인프라와 경자청의 적극적인 규제개선으로 현재 글로벌 물류기업들의 대규모 투자가 이어지고 있으며, 물류기업 뿐만 아니라 첨단산업 등 다른 업종의 유치도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 산업 간 경계 허물어 신규 일자리 창출... “청년 유출 문제 해답 될 것”
산업의 안정적인 AI 도입에는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는 전문인력이 요구된다. 이에 따라 자연히 단순 기술 중심 일자리에서 전문 기술 일자리가 생겨나고 고급 인재가 양성되는 효과가 기대된다.
김 청장은 “고급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고급 인력이 머무를 수 있는 정주 환경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미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은‘고급 인재가 살기 좋은 최상의 정주환경’을 갖추기 위한 준비를 마쳤다”며 “산업 간 융합과 AI 도입이 활발해지면서 여러 분야에서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며, 청년 유출 문제도 자연히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끝으로 김 청장은 “계속해서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의 글로벌 물류 허브 역할을 확대하고, 고부가가치 산업융합을 적극 추진해 경제 발전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 나가겠다”며 “산업 간 유기적인 연결을 통해 기업이 국내를 넘어 세계로 진출하는 무대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소회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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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생명 법인대리점 협의회(성대협)가 법인대리점 통합을 재시도 하고 있다.이는 오는11월, 성대협 산하 삼성생명 전속 법인보험대리점을 하나의 통합GA로 새롭게 출범하는 형식이다. 성대협은 지난 2018년에도 통합작업을 진행한적 있다. 그러나 당시 산하 대리점 대표들간 의견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무산됐다.이번에 다시 추진하는 배경 역시, 수수료 경쟁력을 높이고 보다 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차원이다.여기에 더해 이대로는 조직 리크루팅 시장에서 힘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의견들도 적지 않았다.현재 270여개 성대협 GA중 약 243개가 찬성한 것으로 알려졌고, 찬성 숫자는 앞으로 더 많아질 것으로 보여진다. 성대협 관계자는“합병 때 적정한 대가를 지불하기 위해서 각 법인의 기업가치를 평가하고 있다"면서 “이 절차가 마무리되면 지점설치, 신문 공고 등을 거친뒤 '삼성금융파트너스'라는 법인명으로 시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그리고 “통합GA가 되더라도 지금처럼 생명보험 상품은 삼성생명 상품만 취급하고 손해보험 상품은 다양하게 판매하는 형태가 될 것이다"고 설명했다. 성대협은 계약 이관 문제, 영업 공백 등 보험설계사에게 부담이 될 수 있는 부분을 조율하기 위해 삼성생명과 협의중이다.이번 법인대리점 통합재시도는 손보사를 대상으로 하는 수수료 협상력이 지금처럼 개별조직보다는 대형 GA의 형태가 유리하기 때문이다. 부산의 GA 관계자는“통합의 의도가 분명한 만큼 이번엔 반드시 통합을 이뤄내야 한다"며 "시대를 거슬리는 이전의 과오를 되풀이 되어서는 안되다."고 강조했다.통합과정은 각 대리점의 기업가치를 평가하면서 진행되는 만큼 통합까지 순탄하지만은 않을 것이다는 지적도 있어 이를 지켜보는 GA업계의 관심은 커지고 있다.2024.0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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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은행 본점하나은행(은행장 이승열)은 국내 대표적인 건축 플랫폼 기업 하우빌드(대표 이승기)와 ‘공사대금 안전관리 서비스’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이번 업무협약은 공사대금을 안전하고 투명하게 관리해 주는 서비스’로, 하나은행과 하우빌드가 공동 개발했다.주요 내용은 건축주로부터 받은 공사대금을 하나은행의 에스크로 계좌에 안전하게 예치하고, 공정률에 따라 펌뱅킹으로 시공사 및 하도급사에 편리하게 지급해 주는 서비스다.또한 건축주는 하우빌드의 ‘공사관리 시스템’을 통해 직접 현장에 방문하지 않고도 매일 업데이트되는 공사 진행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시공사는 하우빌드가 확인한 공정률에 따라 안전하게 기성금을 받을 수 있어 건축주, 시공사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하나은행 관계자는 "공사대금 안전관리 서비스는 시공사에는 공사대금의 안전한 수금을 보장하고, 건축주에게는 시공사의 책임 있는 시공을 보장받을 수 있어 이해관계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다"며 "앞으로도 하나은행만의 차별화된 금융서비스 마련을 통해 손님께 더 큰 만족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한편 하나은행은 프렌차이즈 가맹금 관리를 위한 ‘프렌차이즈 에스크로 서비스’, 판매기업과 구매기업 간 결제대금 관리를 위한 ‘선불금 관리 대행 서비스’ 등을 출시하며 에스크로와 펌뱅킹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맞춤형 기업금융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2024.0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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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 한화생명한화생명은 14일 연일 폭염 속에서 고객을 위해 현장에서 땀 흘리는 설계사들을 찾아 응원하는 The H-카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The H-카페 방문 이벤트는 아침과 점심시간에 각 지역단과 사업단의 지점장이 직접 이동식 카페에서 설계사들에게 간식을 제공하는 행사다.한화생명은 말복인 The H-카페 방문 이벤트의 일환으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 인천지역단 영업현장을 방문해 음료와 간식을 전달하고 감사의 메시지를 전했다.지난달 1일 시작한 이번 행사는 이달 30까지 진행한다.또한, 한화생명의 자회사인 한화생명금융서비스와 한화라이프랩, 피플라이프, 법인보험대리점(GA), 콜센터 등 전국 109개 영업현장의 약 2만9000여명의 설계사들에게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한화생명은 영업현장의 사기진작을 위해 2015년부터 매 년 설계사와 고객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찾아가는 이벤트를 진행해왔다.김정수 마케팅실장은 “한 달 이상 이어지는 기록적인 무더위 속에서도 영업현장에서 땀 흘리는 FP들에게 활력이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현장과의 교감을 통해 활기찬 영업 분위기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2024.0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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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한화생명이 13일 컨퍼런스 콜(실적발표회)을 통해 2024년 상반기 실적을 발표했다.상반기 전체 신계약 APE는 보장성 상품 중심의 매출 확대를 바탕으로 1조9199억원을 기록했다. 이 중 보장성 APE는 1조5268억원으로, 전년 동기 1조1181억원 대비 36.6% 신장했다.전체 신계약 APE 중 보장성 APE가 80%를 차지하며 안정적인 보험 포트폴리오를 구축했다. 특히, 고수익성 일반보장성 APE는 전년 대비 92%가 넘는 큰 폭의 증가세를 나타냈다. 이는 스테디셀러인 ‘시그니처암보험 3.0’과 더불어 ‘The H 건강보험’, ‘The H 간병보험’ 등 시장 소구력을 갖춘 일반보장성 중심으로 상품 라인업 확대의 결과다.2024년 상반기 말 보유계약 CSM은 9조1537억원을 기록했다. 상반기 신계약 CSM은 고수익성 일반보장 상품 판매를 적극 확대한 결과, 9965억원을 달성했다. 이 중 일반보장성 상품의 신계약 CSM은 6964억원으로 전년 대비 42.6% 증가했다.올해 상반기 당기순이익은 연결기준 6673억원, 별도기준 3478억원을 기록했다.신지급여력비율(K-ICS)은 약 1조원의 견조한 신계약 CSM 유입에도 불구하고, 부채 할인율 강화 등의 일시적 요인으로 인해 163.0%를 기록했다.듀레이션 갭(Duration Gap)은 부채 할인율 강화에 따른 부채 듀레이션 증가로 0.38년으로 축소됐다.한화생명의 영업조직 자회사인 한화생명금융서비스, 한화라이프랩, 피플라이프의 FP(보험설계사) 수는 2만9184명을 기록하며 2021년 제판분리 이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13회차 계약 유지율은 전년 동기 대비 9.2% 포인트 늘어난 91.3%다.한편, GA 업계 1위인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상반기 당기순이익은 550억원을 기록했다. 조직 확대에 기반한 채널 경쟁력 강화 등을 통해 시장 지배력을 확대했다. 올해 누적 손익 흑자 달성이 전망된다.한화생명은 관계자는 "보장성 보험 판매 중심 포트폴리오 구축과 조직 규모 증대로 신계약 매출을 확대했다"며 "고객 니즈에 맞는 신상품 출시와 고능률 FP 리쿠르팅 강화와 함께 디지털 경쟁력 기반 영업 효율성 증대로 장기적 회사 가치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2024.0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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